[주식] 전기자동차, 전기 자동차 배터리 주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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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공부

[주식] 전기자동차, 전기 자동차 배터리 주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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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란?

흔히 EV라고 불리는 전기자동차는 휘발유가 아닌 전기로 움직이는 엔진을 가진 자동차이다. EV는 가솔린이나 디젤과 같은 연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전기 자동차 재고는 주로 EV 제조에 주력하는 회사의 재고를 말한다. 게다가, 배터리나 자동 자동차 시스템과 같은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들 또한 전기 자동차 산업의 한 부분으로 고려될 수 있다.

비록 포드 (NYSE:F)와 제너럴 모터스 (NYSE: GM)를 포함한 모든 주요 자동차 회사들이 적어도 한 가지 모델의 전기차를 개발하거나 제조하고 있지만, 그들의 주요 제품들이 전기차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은 보통 전기 자동차 회사로 여겨지지 않는다. 최고의 전기 자동차 회사 주식은 일반적으로 미래에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회사들의 주식이다.

 


1. 테슬라 (TSLA)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전기 자동차 회사이다. 엘론 머스크의 전기 자동차 회사는 2020년에 활기찬 한 해를 보냈다. 테슬라는 50만 대 미만의 차량을 납품했고, 그중 18만 대는 4분기에만 납품되었다. 대부분의 차량은 모델 3 세단과 모델 Y 크로스오버 SUV였다. 테슬라는 베를린과 오스틴에 두 개의 새로운 기가 팩토리를 짓고 있으며, 곧 중국에도 거대한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테슬라는 자동차 판매 호조와 규제 배기가스 크레딧 판매로 인한 횡재 덕분에 분기 순이익의 연속을 내고 있다. 2020년 8월 31일 작년, 테슬라의 주식은 1 대 5로 분할되었고, 12월 21일, 그 회사는 S&P 500 (SNPINDEX: ^GSPC)에 추가되었다. 

회사의 성공은 테슬라를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회사로 만들면서 그것의 주가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2020년 테슬라의 주가는 750% 이상 상승하여 회사의 높은 가치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주식 분할 후에도 주가는 처음 70 USD 정도에서 시작하던 것이 지난주에 1200 USD 까지 올라가는 기염을 토했다.

 

한가지 거두 되는 문제 고는 공급망 문제다. 테슬라의 공급망 문제는 모든 자동차 회사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신생회사인 테슬라는 그것에 익숙하지 않은 듯하다. 장차 테슬라의 공급망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인상적인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니오 NIO (NYSE:N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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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SUV 스페셜리스트로 유명한 중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NIO(NYSE:NIO)는 2018년 9월부터 공개 거래되고 있지만, Li Automotive(나스닥:)와 같은 다른 중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여러 기업공개(IPO)가 동시에 있었다.

 


2021년 1분기에 NIO는 2만 대를 조금 넘는 차량을 공급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400% 이상 증가한 수치다. 2분기에는 22,000대 미만의 차량이 인도되었으며, 3분기에는 23,500대 정도의 차량이 인도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NIO는 공급망 제약 때문에 25,000대의 차량에서 3분기 추정치를 줄여야 했다.

NIO는 중국 전기 SUV 시장에 집중하며 테슬라의 모델 Y 크로스오버 SUV와 경쟁하고 있다. 중국 당국에서는 니오에서 나온 전기자동차를 구입할 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테슬라보다 저렴하다. 현재 니오는 중국에서 주문량이 쇄도하고 있다. 

 

지난 1월 회사 측이 밝힌 니오 전기사 세단(et7) 가격은 약 44만 8000위안(약 8042만 원)부터다. 경쟁 모델인 테슬라의 모델 S는 최저 가격이 국내 판매가 기준 1억 1500만 원이다.니오는 지난 2분기 2만 1879대 차량을 인도해 작년 2분기(1만 331대)보다 판매량을 211% 늘렸다.

 

니오에서 출시된 수퍼카



3. 니콜라 (Nikola)


테슬라와 맞서기 위해 설립했다는 니콜라 사이다. 니콜라 사의 대표인 트레버 밀턴은 순수 전기 트럭과 수소 전기 트럭 (pure electric and hydrogen-electric trucks)을 제조하기 위해 니콜 라사를 설립했다.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딴 것 외에도 밀턴은 트위터에서 엘론 머스크와 직접 반목하여 논란을 일으켰다. 니콜라 또한 특수 목적 인수 회사 (SPAC)와 합병하여 상장되었기 때문에 뉴스에 올랐다. 현재 니콜라는 2022년 말까지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조기 예약 주문을 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2020년 9월 한 공매자의 보고서가 밀턴과 그 회사를 사기죄로 고발한 후 밀턴이 사임했다. 그 회사는 보류했고 결국 제너럴 모터스 (NYSE:GM)와의 기대했던 제휴를 취소했으며, 연료 전지 구동 쓰레기 트럭을 개발하기 위해 폐기물 운반업자 리퍼블릭 서비스 (NYSE:RSG)와의 제휴도 취소해야 했다. Nikola는 결국 Badger 픽업을 생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고 모든 보증금을 반환했다. 최고치였던 그 회사의 주가는 20달러 이하로 떨어졌다.

밀턴은 니콜라의 제품과 기술에 대해 반복적으로 거짓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 주장을 한 혐의로 2021년 7월에 증권과 전선 사기로 기소되었다. 니콜라 자체는 기소되지 않았지만, 그 회사는 이미지는 밀턴의 행동으로 확실히 추락했다.

니콜라는 분명 투자하기에 좋은 회사는 아니지만, EV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어떻게 위험할 수 있는지에 대한 훌륭한 예를 보여준다.

 

 

그 외 다른 전기자동차들

 

로드스 타운 모터스 Lordstown Motors (NASDAQ 나스닥: RIDE)
전기 픽업을 생산하는 로드스타운 모터스

 

워크호스 Workhorse (NASDAQ: WKHS)

전기 배달 밴 제조업체 

퀀텀 스케이프 QuantumScape (NYSE: QS)

EV 리튬 배터리 제조업체.


블링크 충전 Blink Charging (NASDAQ 나스닥: BLNK)

전기 자동차 충전소의 생산업체.


하이론 Hylion (NYSE: HYLN)

EV 드라이브트레인 제조업체.


벨로 다인 라이더 Velodyne Lidar(NASDAQ 나스닥: VLDR) 

자율 주행 기술 제조업체.

 

루미나 Luminar(NASDAQ 나스닥: LazR)

Lidar와 같은 자율 주행 기술 제조업체.


발라드 파워 시스템 Ballard Power Systems(NASDAQ 나스닥: BLDP)

수소 연료 전지 차량 기술 개발업체.

 

플러그 파워 Plug Power(나스닥: PLUG)

수소 연료 전지 차량 기술 개발업체.

 

럭셔리 전기차로 알려진 루시드에어는 출시되기 전부터 굉장한 기대를 얻고 있다


최근 SPAC 합병을 통해 상장된 루시드 그룹(나스닥: LCID)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Lucid는 단 한 대의 자동차도 팔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약 3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 루시드는 올해 말 이전에 Lucid Air EV에 대한 납품을 시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루시드는 공격적인 투자이고, 루시드가 자동차 론칭 후 몇 년 동안 빠르게 매출을 올릴 때에만 대박이 날 것으로 보이지만 분산투자를 한다면 생각해 볼만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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